2019-08-16 12:40 (금)
최고의 기술이 소비자의 감성과 만나다
상태바
최고의 기술이 소비자의 감성과 만나다
  • 이은선
  • 승인 2019.07.0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서경 제일기획 프로의 삼성전자 QLED 8K ‘위대한 경험’ 캠페인 뒷이야기

“TV 화질이 좋으면 무엇이 좋은가요?” 단순한 질문을 해 보자. 화질이 좋으면 실제 눈으로 보는 것처럼 생생한 화면을 구현해 콘텐츠에 더욱 몰입하게 해 준다.
그럼 화질이 지금보다 16배나 좋아진다면 어떨까?
TV 속 한 장면, 한 장면은 단지 화면의 의미를 넘어 당신에게 위대한 경험이 될 것이다.
이서경 제일기획 프로는 ‘QLED 8K’에 대해 마치 그 장소에 있는 것처럼, 마치 그 현장을 느끼는 것처럼 기술이 감성과 만났다고 말한다. 이 프로를 만나 삼성전자 QLED 8K ‘위대한 경험’ 캠페인 뒷이야기를 들어봤다.


-먼저 직접 경험한 QLED 8k에 대해 설명해 달라

삼성전자의 주도로 국내 8KTV 시장이 태동했다.

출시 2년 차를 맞은 삼성 QLED 8K는 삼성 고유의 화질기술인 퀀텀닷에 8K(7,680x4320) 해상도를 접목한 최고해상도 TV다.

현재 우리가 보는 방송 표준인 풀HD(1920x 1080)대비 16배, UHD(3840x2160)대비 4배 더 많은 3300만개의 이상의 화소가 촘촘히 배열돼 있어 대화면에서도 선명한 화질 구현이 가능하다.

압도적 8K 화질뿐만 아니라 컬러 볼륨 100% 최대 5000니트 밝기, 최대 98인치 크기로 현장감과 깊이감을 극대화해 기존 TV와는 차원이 다른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

-이번 캠페인은 어떤 점을 주요하게 고려했나?

출시 2년 차 QLED 8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고민은 8K 시장을 선도하는 삼성전자의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브랜드 존재감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최상의 솔루션을 도출하기에 앞서 TV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봤다.

결국 TV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화질'이므로 이에 집중하기로 했다.

-그렇다면 어떤 접근법으로 다가갔나?

기존 TV와는 차원이 다른 화질을 기존의 TV광고와는 컬러감이 풍부한 자연 경관을 보여주거나 세밀한 디테일의 차이를 전달하는 등 다른 접근법으로 소구하기로 했다.

바로 현존하는 최고 화질의 QLED 8K를 마주한 인물의 심리를 임팩트 있는 비주얼로 극대화  하기로 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요소를 어떻게 표현했는지 설명 부탁한다.

우선 우리가 평소 접하기 어려운 동물 사이즈를 다소 과장되게 표현함으로써 QLED 8K의 압도적인 회질을 표현하기로 했다.

깃털의 질감이 살아나는 거대한 올빼미가 날아오기도 하고, 경이로운 흑표범이 인물에게 다가오기도 한다.

등장하는 배경에도 고민을 쏟았다.

푸른바다, 하얀사막, 초록의 산 정상 등 다양한 컬러를 배열해 컬러감이 풍부한 화질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초점을 맞췄다.

사운드도 몰입을 기여했다. 동물과 인물의 움직임마다 적절한 사운드에 신경을 썼고 몰입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동물과 인물의 움직임마다 적절한 사운드를 입히고 증폭시켜 보는 이의 감정이 더 잘 느껴질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광경은 QLED 8K의 놀라운 화질 앞에서 압도적 전율마저 느끼는 주인공으로 귀결된다.

-촬영에 어려운 점은 없었나?
이번 캠페인인 위대한 경험을 표현하기 위해, 우리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으로 떠났다.

4일 동안 배경 장소와 스튜디오를 오가며 촬영했다.

특히 동물 촬영 시에는 특수 훈련된 동물들만을 선정했고 특정 컷은 안전을 위해 최소인원으로만 스튜디오 내부에서 촬영을 진행하기도 했다.

투명 수족관을 만들어 수십 번이나 모델을 수중 촬영한 부분도 기억에 남는다.

-캠페인 집행 과정과 반응도 궁금하다.
60초로 제작된 QLED 8K '위대한 경험'편은 5월말부터 공중파, 케이블, 디지털(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TV), 극장 등에서 집행됐다.

특히 디지털에서는 QLED 8K 타깃에 적확한 매체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관심사 타깃팅을 병행했다.

신기술 비즈니스스포츠 다큐멘터리 등에 관심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가 노출됐다.

온에어된 광고의 반응은 기대 이상으로 매우 뜨거웠다. TVCF에서 일반인 평점 평균 4.35이상의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또한 5월 5주차 인기 CF 1위, 베스트 CF1위, 실시간 BEST CF 1위 등에도 등극해 열화와 같은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유튜브에서도 여느 때보다 뜨거운 광고 댓글을 볼 수 있었으며, 압도적인 웅장함을 표현한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그러한 반응은 어디에서 기인한 것 같은가?

혁신적인 QLED 8K 기술이 감성적인 광고를 만나 최고의 시너지를 냈다는 생각이다.

기술적 메시지가 가득한 현 시대에 제품을 통해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감정 즉 위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진정성을 전달했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줄 수 있었다.

결국 소비자를 생각하는 TV, 소비자를 생각하는 광고가 들어 맞은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